오늘은 방 청소를 깨끗하게 하는 방법과 청소하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하는 순서만 바꿔도 효율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청소하고 난 이후에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은 방 분위기 개선과 기분전환으로 이뤄질 수 있죠.
청소에 필요한 준비물
1️⃣ 청소기
2️⃣ 물티슈
3️⃣ 물걸레
4️⃣ 휴지
5️⃣ 물 또는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ex 화장실)
6️⃣ 쓰레기를 버릴 봉지
7️⃣ 마스크
제가 정의하는 청소는 먼지를 닦고, 쓰레기를 치우고, 정리 정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화장실, 부엌, 야외 청소가 아닌 방 청소를 의미합니다. 화장실이나 부엌의 경우는 조금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청소 순서 및 방법
방 청소 순서는 작은것에서 부터 큰 것 순으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방안에 책상이 있고, 책상 위에는 책이 놓여 있고 그 외에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가 있고 책상 아래에는 데스크톱(PC 본체)이 있다면 어떤 순서로 진행을 해야 할까요?
✔ 가장 먼저 방문, 창문을 열어 방 내부의 먼지가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필요에 따라서 음악을 틀어놓아 흥이 돋는 환경을 만들어 주셔도 됩니다.)
1️⃣ 책 먼지 제거 및 정리정돈
2️⃣ 데스크탑(PC 본체) 및 키보드, 모니터, 마우스 먼지 제거 및 정리정돈
3️⃣ 책상 위 먼제 제거 및 정리정돈
대략적으로 작은 물건->큰 물건 이런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같은 분류끼리 묶어두기
이게 무슨말이냐면 위 상황에서 데스크톱,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는 같이 사용하는 SET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청소를 할 때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지 정리도 잘 되니까요.
2. 책 먼지 제거
책 위에 보면 먼지가 쌓여있을 것입니다. 책을 빼서 바닥이나 책상 위에 둡니다. 그리고 청소기로 책의 위쪽에 쌓인 면지를 제거합니다. 책 위쪽에는 먼지가 잘 쌓이는 구조이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3. 책을 물티슈로 닦기
먼지 제거 후에는 물티슈로 남아있는 작은 먼지를 닦아 줍니다. 물이 닿으면 책 종이가 물을 머금어 종이가 쭈굴쭈굴해 질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유념하셔서 물을 꼭 짜고 하던가, 아니면 닦을 때 꾹 눌러서 닦지 말고 약하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4. 책이 높여있는 책상부분을 청소
책이 놓여있었던 책상 부분을 청소합니다. 마찬가지로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물티슈나 물걸레로 그 부분을 닦아줍니다. 그리고 물기가 마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5. 책을 다시 원위치 시킵니다.
책을 다시 책상 위의 위치로 원위치시킵니다. 이때 책을 정리하면서 꽂으면 되는데, 책은 크기 순서에 따라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자주 사용하는 책들은 책상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시켜두면 이후에 사용하기 편합니다.
6. 데스크톱,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먼지 제거 및 물티슈로 청소
당연히 전기코드는 다 뽑아야겠죠? 그 이후에 큰 먼지 덩어리는 청소기로 제거하고, 나머지는 물티슈로 닦아 줍니다. 물걸레를 사용할 경우에는 전자 기니는 전기감전의 위험이 있거나, 물이 들어가게 되면 고장의 위험이 있으므로 물을 반드시 꼭 짜서 닦아줘야 합니다.
저는 데스크톱을 분해해서 데스크톱의 팬이나 먼지필터를 물청소하기도 합니다. 물청소를 하면 반드시 다 마른 다음에 장착을 해야 합니다. 가끔 에어 캔을 이용해서 청소하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비추입니다. 에어캔을 사용하면 먼지가 날리기 때문입니다.
에어 캔은 반드시 야외에서 사용해야 하며, 실내에서 사용하면 먼지가 다른 물건에 다시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책상 위를 청소합니다.(먼지 제거->물청소)
지금 책상 위에는 책밖에 없겠죠. 청소기와 물티슈, 물걸레로 책상 위를 청소합니다. 항상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난 이후에 물티슈나 물걸레로 닦아야 합니다. 물티슈나 물걸레로 닦는 경우는 먼지가 닦여나가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고 먼지가 밀려서 모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항상 책상이나 물건 등을 닦고 난 이후에 모서리 부분에 보면 먼지가 모여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 부분까지 항상 살펴보고 닦아야 합니다.
8. 모니터, 키보드, 데스크톱, 마우스 원위치
역시 원위치시킬 때 정리정돈을 함께 합니다. 선정리는 빵 큰이나 케이블 타이로 묶어두면 깔끔하게 정리 저돈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청소 순서 정리
1. 작은 것 -> 큰 것
만약 방바닥을 먼저 청소하고, 책상을 청소하고, 데스크톱을 청소한다면 바닥을 청소하고 책상을 청소할 때, 책상의 먼지가 다시 바닥에 앉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부피가 큰 것은 먼지가 묻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미리 청소해 놓으면 다른 것들을 청소할때 먼지가 묻을 확률이 높으며, 나중에 다시 바닥을 한번 더 청소해야겠죠.
2.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 -> 자주 사용하는 것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어차피 청소를 해도 나중에 먼지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책과 컴퓨터가 있는데, 책은 자주 보지 않지만 컴퓨터는 매일 사용한다면, 책을 미리 청소 및 정리하고 구석에 위치시킬 수 있죠. 상대적으로 구성은 우리가 잘 가지 않으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두는데 적합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청소할 때 먼지가 날릴 수 있는데, 이미 청소한 책에도 먼지가 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은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먼지가 조금 묻어도 바로 사용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이 없습니다.
'생활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4대보험의 모든것 (내 월급에서 얼마 가져가는거지?) (0) | 2021.10.24 |
---|